티스토리 뷰

경제학

브레튼우즈 체제에 대하여

소상공인 재기지원금 300만원 2020. 8. 13. 00:11

미국 뉴햄프셔주 브레튼우즈에서 1944년 7월에 44개의 국가 대표단이 새로운 국제통화체계를 구축되었다. 회의 대표단은 국제통화기금과 세계은행그룹을 설립하는 것에 합의했다. 브레튼 우즈에서 나온 통화 전환성 체계는 1971년까지 지속됐다. 대표단이 뉴햄프셔 브레튼우즈에서 개최한 유엔 통화회의 전체회의에서 상원의원의 연설을 들었다. 44개의 국가는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이전의 금본위제와 대공황의 경험을 교훈 삼아 전후 재건을 지원하는 새로운 국제체제의 기회를 포착했다. 이는 10년 이상 자국 경제 사이에 장벽을 세워온 국가들에게는 전례 없는 협력적 노력이었다. 그들은 이전의 국제 통화 시스템의 경직성을 피할 뿐만 아니라 그러한 제도에 대한 국가들 간의 협력 부족을 해결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려고 노력했다. 고전적인 금본위제는 제1차 세계대전 이후 폐기되었다. 전쟁 사이에 정부는 경쟁적 평가절하뿐만 아니라 대공황을 악화시키는 제한적 무역정책을 수립했다. 당대의 가장 영향력 있는 경제학자 중 한명은 케인스였다. 케인스는 불균형이 발생했을 때 개입할 자원과 권한을 가진 대규모 기관의 설립을 요구했다. 이런 케인스의 접근은 공공기관이 위기 상황에 개입할 수 있어야 한다는 그의 소신과 일치했다. 케인스는 국제 중앙은행인 청산 연합을 계획했다. 이 은행은 국제 불균형 해소에 사용될 새로운 국제 통화인 방코르를 발행하고자 했다. 케인스는 청산 연합을 위해 2600만 달러의 기금을 모을 것을 제안했다. 각 나라는 수지 적자 운용을 막을 수 있는 신용 한도액을 받을 수 있었다. 하지만 각 나라 역시 청산 연합에 초과 원조를 송금해야 하는 등 흑자를 내는 것을 단념하게 될 것이었다. 이 계획은 케인스의 세계 전후 경제에 대한 우려를 반영했다. 그는 미국이 또 다른 불황을 겪게 되어 다른 나라들이 수지 적자를 보게 하고 국내 안정과 환율 안정 중 하나를 선택하도록 강요할 것으로 추측했다. 브레튼 우즈 관계자들은 환율 안정을 보장하고 경쟁적 평가절하를 방지하며 경제성장을 촉진하는 국제통화체제를 구상했다. 새 제도의 목표에는 참석자 모두가 공감했지만 이를 이행할 계획은 달랐다. 단체협약을 맺는 것은 엄청난 규모의 국제적 사업이었다. 준비는 회담 2년여 전부터 시작되었다. 금융 전문가들은 공통의 접근법에 도달하기 위해 수많은 양자와 다자 회담을 열었다. 국제 경제 정책의 주된 책임은 미국의 재무부에 있지만, 연방 준비은행은 새로운 제도에 대한 조언과 조언을 제공함으로써 참여하였다. 새로운 제도의 주요 설계자들은 영국 재무부의 고문인 존 메이너드 케인스와 재무부의 수석 국제 경제학자 해리 덱스터 화이트였다. 화이트의 새로운 기관 계획은 더 제한적인 권한과 자원 중 하나였다. 케인스가 구상하는 클린업 유니온의 재원의 상당 부분이 미국 상품 구매에 사용돼 미국이 대다수의 환심을 사게 될 것이라는 우려를 반영한 것이다. 화이트는 안정화 기금이라는 새로운 통화 기구를 제안했다. 새로운 통화를 발행하기보다는, 그것은 국가 통화의 유한한 풀과 5백만 달러의 금으로 자금을 지원받게 될 것이며, 이는 사실상 예비 신용의 공급을 제한할 것이다. 브레튼 우즈에서 채택된 계획은 케인스의 우려에 대응해 일부 양보를 얻어 화이트 계획과 닮았다. 한 국가가 국제 무역에서 수지 흑자를 내고 그 통화가 부족해진 경우에 대비한 조항이 추가되었다. 그 기금은 그 통화를 배급하고 잉여 국으로부터의 제한적인 수입을 허가할 수 있다. 또한, 이 기금의 총자원은 500만 달러에서 850만 달러로 모금되었다. 44여 국가에서 참가한 브레튼 우즈의 730명의 대표단은 두 개의 새로운 기관을 설립하는 데 동의했다. 국제통화기금은 환율을 감시하고 지급 잔액이 부족한 국가에 예비 통화를 빌려줄 예정이다. 현재 세계은행그룹으로 알려진 국제 재건개발은행은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재건과 저개발국들의 경제발전을 위한 재정지원을 담당했다. 국제통화기금은 1945년 12월에 첫 29개의 국가가 협정 오프사이트 링크에 서명하면서 공식적으로 존재하게 되었다. 각국은 자국 통화를 달러화 대비 고정적이지만 조정 가능한 범위인 약 1퍼센트 대로 유지하기로 합의했고 달러는 온스당 35달러로 금에 고정됐다. 한 국가가 국제통화기금에 가입하면 세계 경제에서 상대적 지위에 따라 쿼터를 받아 기금에 얼마나 이바지하느냐가 결정되는 오늘날까지다. 1958년 브레튼 우즈 제도는 통화가 전환되면서 완전한 기능을 갖추게 되었다. 각국은 국제수지를 달러로 결제했고, 미국 달러는 온스당 35달러의 고정환율로 금으로 전환할 수 있었다. 미국은 금 가격을 고정해야 할 책임이 있었고, 향후 금 전환 가능성에 대한 자신감을 유지하기 위해 달러 공급을 조정해야 했다. 브레튼 우즈 제도는 미국의 지속적인 수지 적자가 외국 보유 달러를 미국 금 보유 주식 이상으로 이끌 때까지 제자리걸음을 해 미국이 금에 대한 달러를 공시 가격으로 상환해야 하는 의무를 이행할 수 없음을 시사했다. 1971년, 리처드 닉슨 대통령은 달러의 금 전환성을 끝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