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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학

공유 경제의 정의에 대하여

소상공인 재기지원금 300만원 2020. 8. 3. 20:53

공유경제란 무엇인가? 공유경제는 흔히 커뮤니티 기반의 온라인 플랫폼에 의해 촉진되는 재화와 서비스를 제공 또는 공유하는 활동으로 정의되는 경제 모델이다. 공유경제는 종종 구매자와 판매자를 연결하는 어떤 형태의 온라인 플랫폼을 포함한다. 공유경제는 빠르게 성장하고 발전하고 있지만 규제 불확실성과 폐해에 대한 우려의 형태로 중대한 도전에 직면해 있다. 공유경제가 무엇인지 조금 더 자세하게 알아보자. 공동체는 수천 년 동안 자산의 사용을 공유해 왔지만 인터넷의 등장과 빅데이터의 사용은 자산 소유자와 자산 소유자들이 서로를 찾기 쉽게 만들었다. 이러한 종류의 역동성을 협력경제 또는 동료 경제라고 한다. 공유경제는 개인과 집단이 활용도가 낮은 자산으로 돈을 벌 수 있도록 한다. 공유경제에서는 주차된 자동차나 여유 침실 등 유휴자산이 사용하지 않을 때 임대할 수 있다. 이처럼 물리적 자산을 서비스로 공유한다. 자전거로 라임 자전거를 타고 집에 갈 수도 있고 우버로 집에 갈 수 있다. 배달한 사람에게 음식을 주문할 수 있고, 올리오에서 오래된 음식을 없앨 수 있다. 자원이 더 비싸지고, 우리의 소비를 줄이는 것에 대한 인식이 커지면서 디지털 플랫폼과 스타트업들은 공유라는 해결책을 제시해 왔다. 공유경제는 2025년까지 3000억 달러를 웃도는 성장이 예상된다. 예를 들어, 최근 쉽게 찾을 수 있는 자동차 공유 서비스는 공유경제를 설명하는 도움이 된다. 한 연구소에서 제공한 자료에 따르면, 앞으로 개인용 차량은 평생의 95퍼센트 동안 사용하지 않는다. 같은 보고서는 호텔 소유주들이 여분의 침실을 사용함에 따라 숙박 공유 서비스 에어비앤비의 호텔 공간 대비 비용 우위를 상세하게 설명했다. 에어비앤비 요금은 전 세계 호텔 요율보다 30퍼센트에서 60퍼센트 정도 싼 것으로 알려졌다. 공유 경제가 가지는 특징은 세 가지가 있다. 첫째, 진정한 공유경제가 있다. 이것은 가족 간의 음식이나 플랫 메이트들 간의 가정용품과 같이 가장 간단한 형태로 나누어 먹는 것이다. 예를 들어 위키피디아는 사용자들이 자발적으로 이바지하고 지식을 공유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등장했다. 둘째, 당신은 선물을 준다. 당신은 다른 사람들이 미래에 보답할 것이라는 기대에서 생일 케이크와 같은 상품이나 서비스를 공유한다. 이 개념은 프로그래머들이 소프트웨어와 코딩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게 만드는 오픈소스 운동과 인터넷의 초기부터 발전했다. 초기 온라인 스트리밍 서비스인 냅스터는 다른 사람의 음악에 접속하는 대가로 사용자들이 자신의 음악을 업로드할 수 있도록 했다. 셋째, 오늘의 공유경제를 가장 잘 캡슐화하는 사이비 공유경제가 있다. 이것은 비 공식화된 수익모델이다. 길거리 음식, 택시, 또는 장부에서 벗어난 것으로 보이는 어떤 작고 규제되지 않은 거래다. 공유경제는 어떻게 빨리 성장할 수 있었는지 알아보자. 공유경제 성장의 가장 큰 원동력은 기술이었다. 디지털화를 통해 기업들은 비공식 경제를 활용할 수 있었고 그 가치의 일부를 얻을 수 있었다. 공유 경제와 함께 등장한 여러 애플리케이션은 온라인에서 활용도가 낮은 리소스를 효율적으로 요구와 일치시켰다. 공유경제는 진화하고 있다. 공유경제는 지난 몇 년 동안 진화해 왔으며, 현재는 기업 대 기업 상호작용을 포함할 수 있는 다수의 온라인 경제거래를 지칭하는 포괄적 용어 역할을 하고 있다. 공유경제에 가입한 다른 플랫폼은 다음과 같다. 첫째는 코워킹 플랫폼이다. 주요 대도시권의 프리랜서, 기업가, 재택근무자 등에게 공유 오픈워크 공간을 제공하는 기업이다. 두 번째는 피어투피어 대출 플랫폼이다. 개인이 다른 개인에게 기존의 신용대출 실체를 통해 제공되는 것보다 더 저렴한 요금으로 돈을 빌려줄 수 있도록 허용하는 회사다. 세 번째는 패션 플랫폼이다. 개인이 자신의 옷을 팔거나 빌릴 수 있는 사이트다. 네 번째는 프리랜 싱 플랫폼이다. 전통적인 프리랜서 작업에서 전통적으로 잡역부에게만 제공되는 서비스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범위의 프리랜서 근로자를 결합할 수 있는 사이트다. 공유 경제의 대표적인 모델인 우버와 에어비앤비의 성장에 따라 공유경제는 2014년 140억 달러에서 2025년 3350억 달러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한다. 하지만 공유경제에 대한 비판도 있다. 공유경제 비판에는 규제 불확실성이 수반되는 경우가 많다. 임대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은 지방 당국에 의해 규제되는 경우가 많다. 임대 서비스를 제공하는 무면허 개인은 이 규정을 따르지 않거나 관련 비용을 지불하지 않을 수 있다. 정부의 감독 부재가 공유경제에서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에게 남용될 수 있을 것이라는 우려도 있다. 공유경제는 자산과 서비스가 민간 개인 간에 공유되는 경제체제로 정의된다. 그것은 많은 다양한 서비스, 앱, 그리고 제품의 총칭으로 사용된다. 코펜하겐 경영대학원의 디지털화 교수인 아틸라 마르톤은 이것들이 세 가지 뚜렷한 개념으로 나눌 수 있다고 믿는다. 그것은 또한 밀레니얼 세대와 Z세대를 위한 문화 전환으로 작용한다. 사람들, 특히 젊은 사람들은 물건을 소유하는 것보다 상품을 공유하는 것이 더 편하다고 한다. 넷플릭스는 플랫폼을 엄격하게 공유하지는 않지만 물리적 복사본을 소유하기보다는 공유 리소스에 액세스 하는 동일한 감각을 캡슐화한다. 같은 논리가 보로 클럽의 소지품부터 블라 블라카의 예비 카시트까지 어느 것에도 적용될 수 있다. 공유 플랫폼의 성장에 큰 투자가 분명히 한몫했다. 소프트뱅크는 우버와 위워크가 규모를 키우고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하면서 거액을 투자했다. 이 회사들은 여전히 수익성과 공공 소유권 획득에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여전히 투자에 의존하고 있다. 공유경제는 과연 지속 가능할까? 많은 공유 플랫폼은 폐기물, 오염, 과잉에 대한 대안을 제시한다. 그러나 그들이 득 보다 실이 많은지 의문점이 제기되었다. 자전거 공유 앱은 도로에서 차를 떼고 운동을 장려할 것을 약속하지만, 중국 자전거 공유 앱 오포의 자전거 묘지 사진들은 과포화 상태인 시장에서 빠르게 확산되는 공유의 해악을 보여준다. 런웨이 대여와 같은 의류 공유 플랫폼은 사람들이 평상시보다 더 많은 옷을 살 수 있도록 장려하고 있다고 제안한다. 플랫폼 공유는 지역경제에도 위협이 되고 있다. 에어비앤비는 임대료 상승과 젠트리피케이션에 이바지했다는 비난을 받아왔다. 베를린과 같은 도시에서는 에어비앤비가 지역 임대료 상한선을 피하는 데 이용됐으며 동시에 임대료를 내기 위해 방을 전대하는 데 의존하게 되었다. 위험과 손실이 환경에 외부화되는 동안 성장으로 이익을 얻는 것 과도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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