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경제학

뉴딜정책의 정의와 역사에 대하여

소상공인 재기지원금 300만원 2020. 8. 6. 00:33

요즘 한국판 뉴딜 정책으로 유명해진 뉴딜 정책에 대하여 알아보자. 뉴딜정책은 프랭클린 델라노 루스벨트 대통령 시절 연방정부가 수립한 포괄적이고 광범위한 정부주도형 프로젝트였으며 미국 경제가 대공황에서 벗어나도록 돕기 위해 고안된 것이다. 뉴딜정책은 미국 경제를 부양하고, 실업률을 낮추고, 사회 안전망을 제공하며, 정부가 시민들을 보호할 수 있는 능력에 대한 자신감을 심어주기 위한 것이었다. 뉴딜정책은 프랭클린 대통령이 1930년도에 소개한 일련의 국내 프로그램이었다. 루스벨트는 대공황의 경제적 폐해를 종식시키기 위한 시도로서였다. 뉴딜정책은 최저임금 책정, 근로조건 규제, 노동조합 활성화, 퇴직보장 강화 등의 정책을 통해 미완성 자본주의의 과잉을 억제하고자 했다. 뉴딜정책은 경제를 운영하는 데 있어 정부의 역할을 더욱 중요하게 만들었다. 뉴딜정책은 말 그대로 새로운 거래에 대한 이해를 요구했다. 1929년 10월 29일 주식시장 폭락은 급격한 성장세를 멈추었다. 미국 전역의 기업과 은행은 실패했고, 실업률은 노동자 전체의 4분의 1이었다. 1933년에 취임한 루스벨트 대통령은 뉴딜정책을 시작했다. 뉴딜정책은 사람들을 다시 일터로 복귀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다양한 정부 지원 프로그램과 농민들을 지원하고 기업 활동을 촉진하는 입법 및 행정 명령으로 구성되었다. 뉴딜정책은 많은 진보적 개혁을 도입하고 경제를 지도하는 정부의 역할을 증가시켜 논란을 일으켰다. 최저임금, 노동조건, 최대시간을 정하고 단체교섭권을 보장하는 국가회복위원회와 농업조정국 등 두 개 축이 궁극적으로 미국 연방대법원에 의해 위헌 판정을 받았다. 그러나 여론은 뉴딜에 대한 것이었고, 그 결과 1937년 2월 루스벨트는 향후 프로그램이 중단되는 것을 막기 위해 대법관의 수를 늘리려고 노력했다. 이 궁중패킹 시도는 실패했지만, 그는 목적을 달성했다. 1937년 5월, 대법원은 한 대법관이 뉴딜 반대 입장을 바꾸자 5 대 4의 투표로 사회보장법을 합헌으로 선언했다. 그 어떤 뉴딜 프로그램도 법원에서 사법적으로 무효가 되지 않았다. 뉴딜정책은 두 부분으로 나뉘어 제정되었다: 첫 번째 부분은 1933년이었고 두 번째 부분은 1935년이었다. 뉴딜정책의 역사에 대해 알아보자. 뉴딜정책은 종종 두 부분으로 나누어져 있다. 첫 번째 뉴딜정책은 1933년 루스벨트 대통령 임기 초기 2년 동안 시작되었다. 그것은 은행 시스템의 안정화, 은행 예금 보안 보장, 증권 시장의 신뢰 증대를 위한 조치들로 구성되었다. 1935년에는 제2의 뉴딜정책이 시작되었다. 그것은 아마도 이 프로그램의 가장 크고 가장 오래 지속하는 유산인 사회보장제도의 형태로 정부가 후원한 퇴직 계획을 소개했다. 정부 고용과 최저임금도 늘렸다. 역사학자들은 뉴딜정책이 국가의 부를 되살리는 데 어느 정도 성공했다고 믿는다. 1930년대에 경제는 서서히 회복되었고, 연방 예금 보험을 통해 은행 시스템에 대한 신뢰가 회복되었고, 근로 조건이 개선되었으며, 노동조합은 노동자들의 손을 강화했다. 그러나 궁극적으로 미국이 다시 완전히 일할 수 있도록 자극을 준 것은 제2차 세계 대전이었다. 세계적으로 유례없는 선박, 무기, 비행기에 대한 지출은 뉴딜 프로그램이 자체적으로 달성하지 못한 완전 고용으로 이 나라를 이끌었다. 뉴딜정책은 일련의 국내 정책이었다. 대공황에 대응해 경제에서 연방정부의 역할을 획기적으로 확장한 루스벨트. 역사학자들은 흔히 1933년에서 1934년에 시행된 제1차 뉴딜과 추가적인 입법 개혁을 제안했다고 주장한다. 그리고 1935년에서 1938년의 제2차 뉴딜 정책은 오늘날의 현대 사회 복지 제도의 토대를 만들었다. 결국 미국을 대공황에서 끌어내린 것은 뉴딜이 아닌 제2차 세계대전의 막대한 군사비였다. 뉴딜정책의 기원에 대해 알아보자. 뉴딜이라는 용어는 프랭클린 루스벨트가 1932년 민주당의 대통령 후보 지명을 수락한 연설에서 유래했다. 이날 행사에서 루스벨트는 나는 미국 국민을 위한 새로운 거래를 약속한다고 선언했다. 당시 루스벨트는 구체적인 정책 제안을 염두에 두고 있지는 않았지만, '뉴딜'이라는 표현은 미국을 대공황에서 벗어나게 하려고 고안된 그의 많은 프로그램을 포괄하게 되었다. 뉴딜정책은 고통받는 사람들에게 경제구제를 제공하고, 민간산업을 규제하고, 경제를 성장시키려 하는 광범위한 연방정부 프로그램을 만들었다. 뉴딜 정책은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첫째는 실업자를 위한 구제이다. 연방 지출 및 일자리 창출을 통한 경제 회복을 목표로 했다. 둘째는 개혁이다. 자본주의의, 규제 입법과 새로운 사회복지 프로그램의 창조에 의한 개혁이다. 루스벨트의 뉴딜정책은 연방정부의 규모와 범위를 상당히 확장했고, 그렇게 함으로써 정부가 자국민의 복지를 책임진다는 원칙을 중심으로 미국 정치문화를 근본적으로 재편성했다. 한 역사학자는 1930년대 이전에는 연방정부가 경제에 개입해야 하는지에 대한 질문을 중심으로 전국적인 정치적 논쟁이 종종 전개되었다. 뉴딜 이후 어떻게 개입해야 하는지에 대한 논의가 쉬웠다고 말했다. 뉴딜정책의 알파벳 대리점을 풍자한 정치만화도 있었다. 동시대의 사람들조차도 모든 두문자어를 기억하는 데 어려움을 겪었다. 첫 번째 뉴딜정책은 첫 번째 백일이라고 불리는 입법 활동의 폭풍우 속에서 시작되었다. 첫 번째 뉴딜정책은 1933년 3월부터 6월까지 루스벨트의 명령으로 의회는 은행 위기, 실업, 취약한 산업 성과를 해결하기 위한 법안을 새로운 법과 기관의 알파벳 수프를 통해 통과시켰다. 이 가운데 가장 중요한 것은 다음과 같다. 농업인에게는 생산량을 줄이기 위해 정부 보조금을 지급해 농산물 가격을 끌어올린 농업조정법이 대표적이다. 연방정부에서 자금을 지원받는 일자리에 젊은 미혼 남성들을 고용한 시민보호단이다. 연방 긴급구호법은 연방정부가 공무원 급여뿐 아니라 지역 수프주방과 그 밖의 빈곤한 프로그램에 직접 원조하는 주에도 보조금을 지급했다. 물가·임금을 정하는 업종별 코드를 제정해 기업의 이익과 근로자 임금을 끌어올리고, 노동자에게 노조 조직권을 보장해 주려는 국가회복법이 대표적이다. 연방예금보험공사는 개인들이 은행에 예치한 돈을 은행이 폐업하면 연방정부로부터 상환받을 수 있도록 보장했다. 1934년 루스벨트는 증권거래위원회의 통과를 지지해 중요한 연방정부의 감독 및 규제를 증시에 가져왔다. 제2차 뉴딜 정책은 노동자의 보호를 강화하고 미국인들을 위한 장기적인 금융안보를 구축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가장 주목할 만한 법안 4개는 다음과 같다. 다리와 도로 건설부터 벽화 그리기, 희곡 쓰기까지 수백만 명의 미국인을 고용한 사건이 대표적이다. 샌프란시스코 코이트 타워에 있는 이 벽화는 작업 진행 관리국의 지원을 받았다. 많은 우체국과 다른 공공건물은 벽화의 캔버스가 되었다.

댓글